티스토리 뷰

헬스

탄수화물 과다 섭취 증상

다욧킹 2024. 3. 18. 14:32
728x90

 

적절한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하는데, 하루 식단의 55-65%(총 에너지 섭취량)를 섭취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그것은 음식이 섭취하는 영양소 중 가장 많은 양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있어도 50% 미만을 섭취하면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단백질과 결합하여 면역 체계로 기능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우리가 체중과 혈관 건강에 대해 이야기 할 때마다 탄수화물은 '적'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탄수화물 과다 섭취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탄수화물 과다 섭취 증상
탄수화물 과다 섭취 증상

 

탄수화물 과다 섭취 증상

혈당지수는 탄수화물을 섭취한 후 혈당이 얼마나 빨리 상승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질병관리본부 자료에 따르면, 혈당지수가 낮은 곡물, 통밀빵, 채소, 해조류는 식후 혈당이 천천히 낮게 상승합니다. 반면, 흰쌀밥, 흰빵, 사탕, 과자 등 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식후 혈당이 빠르게 치솟습니다. 혈당이 자주 치솟으면 몸에 지방이 쌓여 체중이 늘게 됩니다. 식사 후 30~1시간 정도 몸을 움직여야 칼로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냥 앉아 있으면 혈당이 크게 올라 나중에 뱃살로 변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은 고기 발판이나 술 등 기름진 음식 외에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해 발생합니다. 당뇨병, 비만, 복부 비만 등이 고지혈증의 위험이 높습니다.

 

후식으로 케이크, 빵 먹은면

어떤 사람은 한 끼를 배부르게 먹은 후 후식으로 케이크, 빵, 감자, 고구마 등을 먹기도 합니다. 탄수화물+탄수화물이 결합된 것입니다. 혈당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혈당이 치솟고 남은 칼로리가 뱃살로 축적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음식일지라도 당분이 적은 채소, 해조류와 함께 먹으면 혈당이 서서히 낮아질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이 필요하다면 밥을 적게 먹거나 식후 다른 탄수화물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탄수화물 과다 섭취 증상
탄수화물 과다 섭취 증상

핏속에 중성지방이 쌓여 탁해져요

탄수화물 식품에는 쌀, 빵, 떡, 국수, 감자, 고구마, 과일, 당류 등이 포함됩니다. 과다 섭취 시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에 이어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뇌경색-뇌출혈)의 시작점이 됩니다. 특히 설탕, 사탕, 초콜릿, 케이크, 쿠키, 가당음료, 꿀, 과일청 등의 당류를 많이 먹으면 안 됩니다. 2022년 대한지질동맥경화학회 이상지질혈증 가이드라인에서는 당류를 10-20% 이하로 제한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중성지방 낮추려면

생채소를 먹는 것이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혈중 중성지방을 낮추고, 칼로리를 낮추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생채소가 몸에 좋은 이유는 식이섬유 때문입니다. 장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줄이고 담즙산을 통해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촉진합니다.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는 또한 통곡물 (곡물), 미역 (다시마에 절인), 콩과 식물 (콩-두부), 과일에서도 발견됩니다. 하지만 열대과일과 같이 너무 단 과일은 혈당을 높일 수 있으므로 언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음식 조절 또한 건강에 중요합니다. 다음은 꾸준한 운동입니다.

'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통 완화하는 4가지 방법  (0) 2024.03.19
두통 완화에 좋은 식품 6가지  (0) 2024.03.18
스트레스 호르몬 뱃살 늘림  (0) 2024.03.18
중년 근육 혈관에 좋은 단백질  (0) 2024.03.15
갱년기에 좋은 검은콩  (0) 2024.03.15